서천군-즉시 착공 촉구 , 정부-환경부안 수락 요청

장항산단 비대위는 1일 기자회견을 갖고 백지화를 전제로한 환경부안을 수용할수 없다고 밝혔다.
충남 서천군 장항국가산업단지(장항산단) 조성사업을 놓고 정부와 충남도 및 서천군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장항산단 착공을 위한 대정부 투쟁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경제)는 1일 오후 군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최근 환경부가 장항산단 백지화를 전제로 제시한대안을 정부의 최종안으로 생각하고 밀어 붙이려 하고 있다며 이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 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지역정서를 무시한 채 환경부의 대안을 놓고 설명회를 개최하면 군민들은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고 원안대로 산업단지를 즉시 착공할 것을 촉구하겠다 면서 이로 인해 불상사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은 정부가 져야 한다 고 경고했다. 비상대책위가 이처럼 정부에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은 지난달 28일 오후 서천지역 대표단 5명이 국무조정실을 방문, 최근 환경부가 제시한 대안을 수용하지 않겠다 는 서천군의 공식 입장을 전달했으나 국무조정실이 환경부의 대안을 놓고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갖자 며 환경부 대안을 정부의 최종안으로 기정사실화 한데 따른것이다.
특히 국무조정실은 (장항갯벌 매립에 대한) 환경부의 입장이 워낙 완강하고 해양수산부도 갯벌을 매립하면 면적이 당초 1천234만㎡(374만평)에서 594만㎡(180만)로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고 말했다고 비상대책위는 전했다.
이와 관련, 김태흠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선(先) 착공 만이 18년 동안 표류하고 있는 장항산단 조성사업의 유일한 해결책 이라며 정부는 충남도와 서천군의 일관된 요구를 서둘러 최종안으로 확정하라 고 촉구했다.
앞서 이치범 환경부 장관은 지난달 22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나소열 군수를 비롯한 서천지역 대표단과 간담회를 갖고 장항산단 조성 백지화를 전제로 서천을 관광 레저 단지 등으로 조성하는 내용의 어메니티 서천 2020 프로젝트 를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이에 서천군은 지난달 28일 군청 회의실에서 군의원과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갖고 환경부가 제시한 대안사업을 검토한 결과, 사업 규모와 현실성, 예산확보 대책, 제도적인 장치 등의 확실성이 결여돼 있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미흡하다 며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1989년 전북 군산과 서천 앞바다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한 뒤 곧바로 군산쪽(1천591만㎡.482만평)부터 매립공사에 착수, 지난해말 준공했으나 장항쪽은 생태계 훼손 논란으로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와 환경부간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번번이 좌절되면서 아직까지 착공을 못하고 있다.
/서천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