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강우 실시 등 중국과 협의해 대책 마련 지시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 문제를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대변인은 기준치의 3배가 넘고 역대 최장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고농도 시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고,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훨씬 앞서 있다“며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도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 쪽으로 간다고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

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한중이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공동으로 만들어 대응하는 방안과 아울러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인공강우와 관련해 주중대사를 지낸 노영민 비서실장은 ’베이징은 서울시와 경기도를 합친 만큼 넓은 땅인데, 인공강우를 통해 새벽부터 밤 늦도록 많은 양의 비를 내리게 한다”고 부연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날 저녁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대응방안 긴급보고를 받았다.

조 장관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차량운행 제한, 석탄발전 상한제약, 미세먼지 배출시설의 가동시간 조정 등의 이행상황 점검, 살수차 운행 확대 등 긴급조치 방안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 혼자 힘으로는 안 되는 일이니 모든 부처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통령과 총리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공기정화기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공기정화기 보급에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