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예산 문제로
정부 받아들일지는 불확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 제천에서 제기된 '제천 패싱(소외)' 논란에 대해 제천역을 경유하는 방안을 언급해 주목된다.

이 지사는 그동안 "'제천' 패싱이 아니라 '제천역' 패싱"이라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 지사는 6일 371회 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후 일부 열차가 제천역까지 갔다가 (같은 철로를 이용해 다시 돌아와 중앙선을 거쳐) 원주로 향하는 방법이 가능한지 최적의 방법을 찾아 (정부에) 건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제천 패싱(소외)'이 우려된다는 박성원(제천1) 도의원의 질의에 "열차가 같은 철로를 이용해 다시 돌아가는 '스위치백'은 철도 운영의 문제인데, 정부는 그 방안을 애초 검토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운영상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정부와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제천시장, 시민들과 여러 측면에서 의논해 최적의 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는 "열차가 제천역을 지나도록 경유선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노선이 길어져 예산이 훨씬 많이 들어갈 것"이라며 "정부가 제천역 경유 노선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충북선철도가 KTX가 아닌 230km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고속열차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번 대집행기관 질의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제천이 홀대받고 있다는 얘기에 한숨이 나온다"며 "철도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제천은 고속철도를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제천에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후 열차가 제천 봉양역과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을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제천 패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