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교대부고 육성 방안에
충북도, 기존 자사고 입장 고수
3개안 제시하며 역할분담 제안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속보=충북도가 김병우 충북교육감의 교원대부설고의 명문화고 육성방안에 사실상 반대의사를 피력했다.<본보 3월 5일자 4면>

도는 기존 계획인 자율형사립고 설립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명문고 설립의 도 담당자인 임택수 정책기획관은 6일 "교육부와 도교육청이 명문고 설립의 제도개선을 선행하면, 도교육청이 명문고 인가·지정 등 총괄 책임하에 사립명문고 유치는 도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임 기획관은 이날 도청 지방기자실을 방문해 "국립교원대 부설고의 명문고화는 국가와 교원대가 책임지고, 기존 고교의 인재육성은 교육청이 책임지는 등 역할분담을 정중히 제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고교 무상급식과 함께 교육청과 협약한 명문고 육성을 위해 도는 그동안 교육청과 교육부에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며 "1안은 전국 모집의 자사고 설립, 2안은 자사고가 없는 충북 등에 한해 전국모집의 자율학교 설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3안은 외지에서 충북에 이주하여 연구소·대기업 등에 근무하는 고급인력(도내 약 2만명 추정) 자녀들(전국 어느 중학교에 다니든)에 한해 도내 고교에 응시할 수 있는 제한적 전국모집의 학교 운영"이라고 덧붙였다.

임 기획관은 "이처럼 도는 1안인 자사고를 희망하되, 만약 자사고가 정 어렵다면 2안, 3안 형태의 명문고 육성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 먼저 제도개선(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교육부에 건의했다"고 강조했다.

도가 언급한 1안의 모델은 서울 하나고, 전주 상산고다.

2안 모델은 공주 한일고(사립고), 공주 사대부고(국립)가 대표적이고 3안에 해당하는 학교는 국내에 아직 없는 실정이다.

임 기획관은 "(도와 도교육청간)고교 무상급식 협약 때 도가 제시한 명문고란 도내 우수인재의 타 지역 유출을 방지하고, 외부 우수인재를 도내로 유입할 수 있는 사회통념상 전국모집의 고교 개념"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아울러 "이는 대부분의 타시도에 전국모집의 명문고가 있는데 반해 충북만 소외됨에 따라 오는 지역(시도)간 불균형·불평등을 해소해 지역간 교육평준화를 이루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이날 도가 명문고 설립에 대한 3가지 방안을 제시하면서 도교육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