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오제세·김수민 의원···"청주시와 증평군까지 발암물질 영향권에 들어가"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서 후기리 소각장 건립 반대 운동이 벌어지는 가운데 지역 국회의원들도 여야를 초월해 '신설 반대'에 힘을 보탰다.

더불어민주당 4선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은 10일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지난 8일 열린 오창 소각장 신설에 반대하는 대규모 주민집회에 참석해 현지 주민들의 울분에 찬 목소리를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세먼지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국가적 문제로 인식, 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추가로 소각장을 신설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각장 예정지 영향권 6~8㎞ 안에는 7만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오창읍은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창2산업단지 등으로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곳에 130만㎥의 매립장과 하루 282t 처리 규모의 일반 및 지정폐기물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청주시에는 지난해말 현재 산업체 자가처리 소각시설, 폐기물 중간처분 소각시설 등 10곳과 청주시 자체 공공소각장을 포함해 총 17기의 소각로에서 하루 2258t의 쓰레기가 태워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추가로 소각장이 건설되면 안 그래도 미세먼지로 고통받고 있는 인근 주민들은 물론 청주시와 증평군까지 발암물질 영향권에 들어간다" 우려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비례대표)도 지난 8일 보도자료에서 "청주 시민들에게 유해한 사업이 어떤 경로로,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될 수 있었는지 낱낱이 파헤쳐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임시국회에서 관련 주무 부처의 장들을 상대로 대정부 질문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민주당 4선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지난달 27일 "7만여명이 거주하는 인구 밀집 지역인 오창 과학산업단지가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에서 빠진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인근 일반폐기물 처리시설의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도 반경 10㎞인데, 후기리 소각장의 경우 대상 지역을 5㎞로 국한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평가 대상 지역을 반드시 확대하겠다"고 목소리를 키웠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짓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