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 회동 갖고 철거반대 당론에 힘
논란 속 세종시 "내달 공식 의견 환경부 제출" 입장 유보해 주목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세종보 철거 발표를 시작으로 4대강 수중보 존폐논란이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충남 이창수, 충북 엄태영, 대전 육동일, 세종 송아영)들은 12일 세종시당에서 충청권 4개 지역의 협력과 상생발전을 위한 자리를 갖기로 했다.

이번 회동은 명목상으로는 충청권 공동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지만, 이들의 동선을 볼 때 세종보와 공주보 철거반대를 위한 당론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모양새다.

이에 앞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4일 세종보를 찾아 "끼워 맞추기식 정책결정은 이념적 적폐청산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정진석 의원(4대강 보 파괴 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 또한 "적폐 논리와 나쁜 정치 논리가 아닌 과의 논리와 정책 논리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부 직속기관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또한 이번 결정에 대해 신중한 입장인데다 직·간접적으로 중심에 서 있는 세종시 또한 신중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행복청 일부 공직자들은 세종보가 애초 친수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건설된 만큼 철거 여부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소속인 이춘희 세종시장 또한 정례브리핑을 통해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 조사결과가 정부 최종 정책 결정은 아니다"라며 "시민들 의견을 종합해 다음 달 공식 의견을 환경부에 제출할 것"이라는 선에서 입장표명을 유보했다. 세종환경운동연합 등 일부 시민단체들의 세종보 해체요구와 농업용수 부족 등을 이유로 반대입장에 선 농민들 사이에서 정치권 공방 또한 날이 갈수록 격화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앞서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제시안을 토대로 각계 의견을 수렴해 오는 6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보 처리방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이처럼 얼키고 섥힌 이해관계 속에서 정부가 세종보 처리 방안에 대해 최종 어떠한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