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반기문 전 총장 추천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구성을 요구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제안을 적극 수용할 것을 지시했다.

이 기구를 이끌 위원장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루나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이 김수현 정책실장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보고받고 이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손 대표는 지난 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정부와 국회, 사회 전 계층이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 구성을 제안한다”며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주변국이 함께하는 총체적이고 전면적 대책을 요구했다.

아울러 손 대표는 이 기구 대표인 위원장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추천했다. 반 전 총장이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성사시켰고 국내에서 진보, 보수의 신망을 받고 있으며, 외교 전문가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능력을 갖췄다는게 추천의 이유이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반 전 사무총장에게 위원장을 맡을 수 있는지 의사를 타진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기존 미세먼지특별위원회와 새로 만들어질 범국가적 기구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