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연설서 "대한민국
대통령은 김정은 수석대변인"
민주 "용납 안돼"윤리위 제소
평화·정의당, 비판 한 목소리
한국 "단호한 대처" 맞대응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1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이후 정국이 급랭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가 이날 연설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말을 듣지 않게 해 달라"라고 말한 것을 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반발하면서 후폭풍이 거세고 일고 있다.

민주당은 연설 직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나 원내대표를 강하게 규탄하면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등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한국당은 나 원내대표의 연설 도중 민주당이 고성, 퇴장 등으로 항의한 것에 사과를 요구하며 맞섰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진보성향 정당들은 한목소리로 나 원내대표의 연설을 비판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대한민국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죄"라며 "정치적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같은 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발언을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이 탄핵 이후 단 한 치도 혁신하지 못했고, 더 이상 수권 능력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 준 대표연설"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도 서면 논평에서 "있어서는 안 될 막말이 1야당 원내대표 입에서 나오다니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맞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민주당의 윤리위 제소 방침과 관련해 "만약 그런 부당한 조치가 있게 되면 정말 단호한 대처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공조에 강하게 반발한 데 이어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놓고 특히 민주당과 강하게 부딪히면서 정국이 급격히 얼어붙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