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등 수급자 건강관리
예산 5억여원 절감 효과

[제천=충청일보 이재남기자] 충북 제천시는 2명의 간호사를 의료급여관리사로 채용하는 등 의료급여 사례관리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시는 의료급여관리사를 통해 전체 의료급여수급자 5479명 중 사례관리대상자 638명에 대해 전화상담 1245건, 서신안내 966건, 심층 상담을 위한 1대 1 방문 상담 462건을 실시했다.

의료급여관리사는 △수급권자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상담 △의료기관 이용상담 △약물 복용지도 △복지시설 등 타 보건복지자원과의 연계 등을 담당하고 있다.

관리사는 사례관리사업을 추진하며 신규 수급권자에게는 의료급여제도 및 적정이용 안내를 통한 예방적 측면의 건강관리를 주로 상담했다.

고위험군 및 집중 관리군에 대해서는 질병 대비 과다의료이용 여부 확인 및 지속적 관찰·관리 등을 했다.

상담자 중 정신건강사업이나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는 해당사업과 연계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아울러 간호사 자격증 소지자인 의료급여관리사는 수급자 개인 별 의료급여 일수, 이용 의료기관, 상병 사항을 모니터하며 맞춤형 의료상담도 가능하다.

시는 사업을 통해 수급자 개인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의료이용 예방으로 지난해 고위험군 사례관리 대상자의 의료비를 2017년 대비 5억8700만원(?38%)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시 관계자는 "올 한 해도 의료급여관리사를 통한 사례관리의 지속 추진으로 수급자의 건강 관리 및 예산 절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