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전철망 국가계획 반영
복합센터 지원 증액 등 건의
조병옥 "소방치유센터 유치
정주 여건 미흡… 대책 필요"

▲ 충북혁신도시 발전 토론회에서 송기섭 진천군수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진천=충청일보 박병모기자]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와 조병옥 음성군수가 진천·음성에 조성된 혁신도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13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열린 '충북 혁신도시 발전 토론회'에서  송 군수는 충북혁신도시의 특수성을 반영한 적극적인 국가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 부회장인 송 군수는 이날 "충북혁신도시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수도권에서 가장 가깝고 유일하게 배후도시 없이 신도시형으로 조성됐다"며 "이런 태생적 한계에도 충북혁신도시는 지역경제 성장과 인구 증가를 주도하며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가 균형발전 상징인 충북혁신도시가 중부권 발전을 주도하는 자족형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도록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송 군수는 "충북혁신도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청주공항에서 충북혁신도시를 거쳐 안성, 동탄으로 연결되는 고속전철망이 국가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전국 혁신도시에 건립비 50%를 지원하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인 복합혁신센터에 대한 국비 지원도 늘려달라"고 건의했다.

조 군수도 "혁신도시 성장 잠재력을 키워 지역 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삼아야 한다"며 "소방복합치유센터를 충북혁신도시에 유치하는 등 개선될 여지가 있지만 여전히 정주 여건이 미흡한 만큼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시종 충북지사,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성경륭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장, 충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 충북지역 대학 총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충북혁신도시는 진천군 덕산면과 음성군 맹동면 일대에 조성됐으며 청사를 건립 중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내년에 입주하면 11개 공공기관이 모두 이전하게 된다. 충북혁신도시 계획 인구는 4만명이며, 현재 2만명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