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민주당 대표 "용역결과 곧 나와… 시·도와 협의해 판단"
道, 혁신도시서 발전토론회 개최
"부지 충분… 타 지역보다 유리"

▲ 이시종 충북지사가 13일 충북혁신도시에서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밝힌 13일 충북도는 진천·음성 혁신도시에서 발전토론회를 개최하고 유치전에 나섰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린 부산시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 "곧 용역 결과가 나오면 각 시·도와 협의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가균형발전위가 지금까지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어떻게 고착화했는지 검토하고 새로 보낼 기관을 어디로 보낼 것인가 용역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해 9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이전 대상이 되는 122개 기관은 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옮겨가도록 당정 간에 협의하겠다"고 했었다.

이후 정부와 민주당은 대상기관을 분류·검토하는 작업을 착수했고, 이 대표의 이날 발언처럼 곧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122개 기관에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대한적십자사, 우체국시설관리단, 한국환경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보증기금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관이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로 배정될 경우 산술적으로 충청권 4개 시도에 각 8∼9개씩 총 34∼35개가 이전할 가능성이 있다.

이 대표의 발언 후 각 지역에서는 공공기관 유치에 불이 붙었다.

전북도의회는 지난 11일 추가 이전할 공공기관의 유치를 지원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정치권 등과 연대한 유치 활동에 돌입했다. 경북 김천·문경·상주시는 이미 지난해 10월 공공기관 유치 위원회를 구성해 해당 지역 교통 접근성과 교육도시 등을 홍보하며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충북도는 이날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와 함께 충북혁신도시 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상설홀에서 '충북 혁신도시 발전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충북혁신도시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역교육기관과 기업,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상호 협력방안 모색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및 미래발전 방안 추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강현수 국토연구원 원장은 이날 '혁신도시 시즌2와 균형발전 대응과제'에 대한 발표에서 혁신도시가 기관 이전과 도시건 설중심에서 신성장거점으로 육성되도록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이 진행되면 충북의 경우 혁신도시로 이전할 것"이라며 "충북혁신도시에는 이에 대한 부지가 14개 필지, 25만㎡(7만6000여평)이 마련돼 있어 타 혁신도시보다 유리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해당 부지는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10개 공공기관의 사용 면적과 비슷한 규모다. 추가로 10개 공공기관을 입주시킬 수 있다는 게 충북도의 판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