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기술원, 영농철 농기계 점검 당부

[내포=박보성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을 위한 점검요령을 정리해 발표했다.

우선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는 외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을 한다.

엔진오일, 미션오일의 양 및 상태를 점검해 보충하거나 교환하고, 연료필터를 확인해 청소하거나 교환해야 하며, 연료탱크나 연료관, 연결부 등에 균열이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또 냉각수가 새는 곳이 없는지, 냉각수 양은 적당한지 확인하고, 에어크리너를 청소 또는 교환하며, 배터리 충전 및 단자 상태를 확인한다.

각종 전기배선과 접속부, 전구, 퓨즈 등을 점검하여 이상이 있으면 교환하고,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예열을 한다.

기종별 점검 요령을 보면, 경운기는 V벨트 장력을 2~3㎝ 되도록 조정하고, 조속 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 범위가 엔진의 속도 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가 구간별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108~137㎪(1.1~1.4㎏/㎠)이 되도록 조정하며, 로터리 케이스 및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트랙터는 팬벨트의 표면 균열 여부, 마모상태 등을 확인해 필요시 교환해야 하며, 팬벨트를 눌러 장력을 확인한다.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등을 확인해 청소하고, 코어 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핸들 유격은 제조사의 규정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브레이크 페달 및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며,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이와 함께 주차브레이크 작동상태도 함께 점검한다.

도로주행 등을 고려하여 방향지시등, 후미등, 경음기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야광반사판은 깨끗이 닦아준다.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해 마모된 것은 교환하고,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이앙기는 구동 벨트의 상태 및 텐션을 확인해 교환하거나 조정하고 브레이크 페달 유격을 점검한다.

식부침(분리침)과 식입포크(밀쇠)의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고 후차축 케이스, 이송케이스, 식부케이스의 오일상태 및 양을 점검하여 보충 또는 교환한다.

세로 이송 연결부 및 각종 와이어에는 기름을 쳐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하고 세로 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하여 교환한다.

도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장순우 담당자는 "농기계를 적기에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고장난 부분을 수리해야 한다" 며 점검요령을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