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서
충북 '협조 요청'한 반면
대전시는 건의사항서 제외
지난달 세종시도 언급하지 않아
오는 27일 충남도 입장 '주목'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청권 4개 시·도의  '2030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이상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각 시·도를 방문해 진행하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은 '2030 아시안게임'의 유치 협조를 요청한 반면 대전시와 세종시는 건의안에서 빼거나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11월 충청권 4개 시·도가 '2025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공동 유치하자고 합의한 후 한 달도 안 돼 사실상 공조를 깼던 사례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15일 오후 충북도청에서 열린 '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 추진하는 2030 아시안게임 유치를 당 차원에서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030 충청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말씀하셨는데 정부와 협의해서 가능한 한 유치할 수 있도록 당이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다만 이런 행사는 유치하고 난 뒤 자꾸 증액 요구를 하는 사례가 있어 기획재정부가 잘 응하지 않는다. 그 점을 분명히 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처럼 이 대표가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낸 것은 이날 오전 대전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대전시는 이날 건의안에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건을 제외했다.

이번 정책협의회를 대비해 지난 7일 연 대전시당과의 간담회에서는 '2030 아시안게임' 유치 협조건을 요청하기로 했었는데 돌연 뺀 것이다. 야당과 시민단체 일각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이를 의식하다가 추진동력이 떨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세종시 역시 지난달 22일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에 따른 국회법 개정, 스마트시티 국가산업단지 조성, 여성가족부 이전 등 행정수도 기능 확대에 주력했을 뿐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해서는 강조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7일 이들 충청권 시·도지사 4명은 "560만 충청인의 역량과 염원을 하나로 모아 '2030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발표했고 이어 같은 달 28일 세종시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협조를 요청했던 것과는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시각이다.

공동유치선언 한 달여 만에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면서 지난해 11월 충청권 4개 시·도가  '2025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공동 유치하자고 합의한 후 공조가 깨졌던 사례가 또다시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지역 관계자는 "충남도가 오는 27일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있는데 이때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의 협조를 요청하지 않는다면 결국 충북도만 유치전에 나서는 외로운 상황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