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이 연일 논란을 일으키며 경제난에 허덕이는 국민들을 짜증나게 만들고 있다. 오늘은 또 무슨 말들이 드러날까 걱정 아닌 걱정을 하게 될 지경이다.

김 후보자 논란은 문재인 대통령이 통일연구원장인 김 후보자를 지명한 후부터 시작됐다.

연일 언론을 통해 드러나고 있는 그의 통일·안보 관련 과거 발언들은 도저히 통일부장관을 맡기면 안 될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나아가 이런 사람에게 통일부 장관을 맡기면 대한민국의 안보가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까지 안겨준다.

우선 김 후보자는 “NLL에 대한 (남한의) 일방성과 어장확보를 둘러싼 남북한의 생존경쟁이 이번 사태(제2연평해전)의 원인”이라며 “남한의 NLL(북방한계선) 고수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실이 확인됐다. 김 후보자가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중이던 지난 2002년 7월 ‘서해교전 사태, 어떻게 풀 것인가’라는 토론회에 발제자로 참가해 이 발언과 함께 “NLL이라는 것을 해상경계선의 기준으로 확정한 다음 (북한과) 회담을 하면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도 했다.

당시 교수신문에 기고한 글에서는 “현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NLL 고수가 아니라 해상경계선 문제의 합의를 통해 분쟁 수역을 평화적으로 관리하는 것”“남북 간 공동어로구역 설정을 비롯한 경제적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NLL지켜낸 젊은 병사들의 고귀한 희생을 무시한 발언이다.

더 놀라운 발언도 언론 취재로 발굴됐다. 김 후보자는 한 저작물에서 금강산 관광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난 2008년 발생한 북한군의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해 금강산 관광의 ‘통과의례’라고 표현했다. 더구나 2012년에는 한 강연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사건이 발생 후 시간이 흘렀으니 진상조사를 할 의미가 없다는 말까지 늘어놨다. 우리 국민이 억울하게 사망한 사건을 조사할 필요조차 없다면서 북한에 돈을 주는 사업은 재개하라는 말을 이어갔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도 “군복 입고 쇼한다”고 막말을 했고, 김종인 전 민주당비대위원장에게는 “박근혜가 씹다버린 껌”이라고 했다.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은 북한의 의도적 도발이 아니라 우발적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런데도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인 문정인 교수는 춘천시와 강원대학교가 마련한 남북교류협력 아카데미 입학식 강연에서 김 후보자를 통일부장관에 지명한데 대해 “미국과 관계없이 한반도 정세를 밀고 가겠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그것 보고 임명한 것”이라고 임명 배경을 설명하기까지 했다.

사태가 확산되자 그는 일요일인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고 박양자씨를 직접 지칭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국민들을 납득시키기 어려워 보인다.

국회 인사청문회는 그의 발언 진의와 이념적 배경을 명백히 밝혀내고, 문 대통령이 이런 인사를 통일안보의 수장으로 앉히려는 배경은 무엇인지도 캐내야 한다. 동시에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된 것인지도 파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