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해설 프로그램 확대 운영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도내에서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곳으로 잘 알려진 장령산자연휴양림이 올해 주민과 더 가까워진다. 

옥천군은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숲 해설 프로그램(사진)'을 올해 더 확대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운영을 시작한 이 프로그램에는 292회에 걸쳐 유아, 청소년, 일반인 등 다양한 계층 4862명이 참여해 큰 인기를 끌었다. 

산림전문가인 해설사와 함께 숲에서 주는 선물을 만끽하며 지친 몸을 달래고, 계층별 전문화된 숲 해설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결과 참여자의 85%가 프로그램 운영 등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그중 98% 이상이 재참여 의사를 밝혔다. 

군은 이 프로그램을 늘려 올해는 주민 참여를 더 확대하기로 했다. 기존 1명의 숲 전문 해설사로 진행하던 것을 2명으로 늘리고, 시간적 여유가 없어 직접 장령산을 찾지 못하는 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숲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영·유아를 위해 생태놀이와 숲속 자연물 관찰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초등학생에게는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산림체험활동을, 중학생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숲속 자연재료를 활용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각각 제공한다. 

성인을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단계에 따른 관계형성과 자신감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정신적·신체적 스트레스를 말끔히 씻어낸다. 

오는 11월까지 총 350회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참여희망자는 장령산자연휴양림 홈페이지를 통해 우선 예약하고, 프로그램 날짜와 시간에 맞춰 휴양림 내 산림문화휴양관 앞 주차장으로 오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