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복지시설 운영 평가
공주·논산·진천 등 F등급 "잦은 인사이동이 주 원인"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청권 지방자치단체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종합사회복지관 5곳이 운영평가에서 2회 연속 최하위인 'F등급'을 받아 운영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보건복지부는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양로시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등 전국 803개 사회복지시설의 3년간(2015∼2017년) 운영 실적을 평가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평가결과 지방자치단체 산하 시설공단의 위탁시설(16개)은 평균 90.7점, 민간위탁시설(731개)은 평균 90.6점으로 점수가 양호했으나, 지방자치단체 직영시설(56개)은 평균 48.5점으로 시설 운영이 매우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권 위탁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충북 16곳, 충남 14곳, 대전 6곳 등 총 36곳 중 B등급(80∼90점 미만)을 받은 기관은 충북의 영동군노인복지관과 음성군노인복지관, 충남의 청양군노인복지관, 대전의 동구노인복지관 등 4곳이다.

C등급(70∼80점 미만) 기관은 충남의 보령효나눔복지센터와 태안노인복관 2곳이다.

이외 나머지 30곳은 A등급(90점 이상)을 받았다.

D등급(60∼70점 미만)과 F등급(60점 미만)은 없었다.

하지만 지자체 직영시설 중 2015년 평가에서 F등급(60점 미만)을 받은 데 이어 이번 평가에서도 F를 받은 곳은 충청권에서 5곳이 포함됐다.

충남의 △공주시종합사회복지관 △논산종합사회복지관 △보령시종합사회복지관 △서산시종합사회복지관과 충북의 △생거진천종합사회복지관이 해당 기관이다.

복지부는 "지자체 직영시설의 평가가 낮은 주된 이유는 직원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업무 연속성이 낮고 시설 고유기능인 프로그램 제공, 지역자원개발 업무보다 지자체 행사장 대여 등 단순 시설관리에 치중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복지부는 이날 2회 이상 연속으로 F등급을 받은 충청권 5곳 등 전국 35곳의 명단을 공개하고, 필수 기능 수행 여부 등을 고려해 시설명칭 사용제한, 운영주체 변경 권고 등 조치를 할 계획이다.

이번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복지시설평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3년마다 실시하는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시설·환경, 재정·조직운영, 인적자원 관리,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권리, 지역사회 관계 영역 등 시설운영 전반을 평가하는 제도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