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수사결과 발표 예정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지난해 11월 발생한 KTX 오송역 인근 열차 단전사고를 조사하는 경찰 수사가 이달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앞서 충북지방경찰청은 철도특별사법경찰대로부터 오송역 단전사고 관련 조사기록을 넘겨받았다.
경찰은 조사기록과 관련자 진술 등을 토대로 단전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이 과정에서 적법한 절차를 거쳤는지, 위법사항 여부 등을 확인했다.

또 해당 공사를 발주한 충북도와 이를 진행한 업체와 감리사 등을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공사 진행 업체와 감리사에 대해 집중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은 사고가 난 철로의 조가선 교체 작업을 발주한 충북도와 공사 업체에 대해 형법상 업무상과실 기차교통방해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모양새다. 

경찰 관계자는 "가장 우선으로 사고 원인을 확인하고 사고와의 인과관계, 적법성 여부를 살펴봤다"며 "다음 주 중 수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고 원인 제공자들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무리 짓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는 지난해 철도시설공단의 승인을 받고 '다락교 관련 전차선로 개량공사'를 발주했다. 
공사 기간은 지난해 10월 1일부터 같은 해 11월 29일까지였다. 사고 이후 후 공사는 전면 중지 상태다.  

코레일은 사고 다음날 시공업체가 새벽에 일반 조가선을 절연 조가선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조가선을 부실 압축해 단전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조가선은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유지하기 위해 지탱해주는 전선이다.
책임 비율을 놓고 코레일과 충북도, 양 기관 간에는 팽팽한 공기가 발생하고 있다.  

코레일은 단전사고의 원인이 된 고가도로 신설 공사를 발주한 충북도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판단,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토대로 피해 금액을 산정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예정이다.
그러나 충북도는 코레일의 미숙한 대처와 뒤늦은 상황 판단으로 피해가 커졌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