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24일 "경기여건상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주택시장을 경기부양수단으로 사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한국경제 현황과 정책대응을 주제로 한 브리핑에서 "서민중산층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부동산 가격의 하향안정기조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은 뜻을 밝혔다. 

현재 한국경제 상황에 대해 윤 수석은 국"거시경제, 금융, 재정, 외환 등 경제 펀더멘털은 튼튼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올해 2.6%~2.7% 성장과 15만명 고용증가를 전망했지만 세계경제가 당초 예상보다 조금 더 부진한 그런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종합적으로 보면 거시경제 관리에서 하반기 위험이 좀 더 커진 상황이어서 보다 확장적인 거시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현재 그런 기조로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했다.

주택시장에 대해서는 "9.13대책, 30만호 주택 공급계획 발표, 공시가격 현실화 등 대책을 통해 진정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소득과 고용 측면에서는 "소득은 개선됐지만 취업자수는 제조업, 임시 일용직 중심으로 증가세가 미흡한 측면이 있다"며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하락하고 노동생산성 개선 등 질적 측면에서 성과가 있었고, 앞으로 민간일자리 중심으로 고용 추가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