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분리법 발의 후 삼성 계열
제일모직 대표에 600만원 받아
과거 재벌·특권층 공격하면서
그 돈으로 의정활동 이율배반"

▲ 이종배 의원(가운데) 등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가 여러 의혹들에 대한 자료제출을 인사청문회 하루 전인 이날까지도 거부하고 있다며 자진사퇴나 대통령의 후보자 지명 철회 및 인사청문회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충주)은 26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대기업과 관련된 금산분리법을 발의한 후 삼성 그룹 계열사인 제일모직 대표로부터 600만원의 고액 후원금을 받았다"며 "대기업 규제법안을 낸 상황에서 후원금이 들어온 것을 알았다면 마땅히 돌려줬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지난 2005년 6월 1일 ‘금융산업구조개선에관한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는 대기업 계열의 금융회사가 보유한 지분 중 감독당국 승인없이 취득한 5% 초과분에 대해 강제매각처분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법이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당시 삼성 그룹의 금융사들이 법 규정을 초과해 계열사 주식을 갖고 있음에도 제재가 어려워 논란이 됨에 따라 발의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법안 발의 3주 후인 6월 22일 당시 제일모직 사장 A씨가 박 후보자에게 300만원을 후원했다”며 “이후 2006년 2월에도 A사장은 300만원을 추가로 후원했다. 하지만 그해 12월 금산분리법이 대안반영 폐기되자 A사장은 후원을 중단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을 고쳐매지 말라고 했다"며 "누가 보더라도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박 후보자를 질타했다. 

특히 "박 후보자가 과거 재벌·특권층을 공격하면서 정작 그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의정활동을 한 것은 이율배반이자 표리부동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박 후보자는 삼성 그룹 계열사 외에 삼흥그룹, 동아일렉콤, 한국오피스 등 다른 기업들로부터도 수차례 고액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