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
밝히지 않은 조동호 지명 철회
투기 의혹 최정호는 자진 사퇴"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기 내각 구성을 위해 지명한 장관 후보자 7명 중 최정호 국토교통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했다. <관련기사 2면>

특히 조동호 장관후보는 문재인정부 들어 첫 지명철회 사례로 기록됐다.

문 대통령은 31일 부동산투기와 해외 부실 학회 참석 등으로 지탄을 받아온 조 장관 후보의 지명을 철회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아온 최 장관 후보는 자진 사퇴했다. 이들이 낙마한 것은 지난 8일 개각 발표 이후 23일 만이며, 국회 인사청문회 이후 4일만에 이뤄진 것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과 브리핑을 통해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조 후보자는 해외 부실 학회에 참석한 사실을 본인이 밝히지 않았고, 교육부와 관련 기관 조사에서도 드러나지 않았기에 검증에서 걸러낼 수 없었다"며 "청와대 인사 검증은 공적 기록과 세평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 부분 한계가 있다"고 검증 한계를 설명했다. 그는 "국회 인사 청문회와 언론 취재는 검증의 완결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 수석은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이 사전에 확인됐다면 후보 대상에서 제외됐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의 다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후보 지명을 철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윤 수석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는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고 조금 전 입장을 발표했다"고 전하고 "청와대는 최 후보자의 입장과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을 제외하고는 청문회 과정에서 지적된 흠결은 청와대 인사 검증 과정에서 확인됐다"며 "그럼에도 조 후보자는 5G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최 후보자는 해당 분야의 자질을 높이 평가해 장관으로 기용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는 이번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지만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청와대는 한층 높아진 국민 기준과 기대에 부합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부동산 투기 혐의 폭로 직후 사퇴한데 이어 청문회 과정에 있는 두 장관 후보자를 낙마시킨 배경은 4·3 재보궐선거에 미칠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대응으로 관측된다. 

윤 수석도 이날 브리핑 후 질의응답에서 "(지명철회 결정에) 당청 간에 교감이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윤 수석은 '야당에서 박영선 후보자, 그리고 김연철 후보자 등에 대해서도 불가하다는 입장인데 오늘 발표한 내용 외에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추가적인 청와대 조치 같은 것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현재로서는 없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