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청와대가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대통령의 입’김의겸 대변인의 사표를 즉시 수리한데 이어, 장관 후보자 2명을 낙마시켰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갖가지 추문과 거짓말이 드러나 민심이 악화되자 일요일인 지난달 31일 전격적으로 이들 중 1명을 지명철회하고 1명은 자진 사퇴 방식으로 퇴출됐다.

불똥이 4·3 국회의원 재보선과 문 대통령·여당의 지지도에 파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서둘러 외부로  문제가 크게 드러난 일부를 퇴출시켰으나 이런 땜질식 처방으로 민심을 달래기 어렵다.

매번 개각 등 공직 인사 때마다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청와대의 인물선택 기준이 뭐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 과거 총리, 장관 등 인사청문 대상자 후보를 지명할 때마다 늘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각종 의혹들을 제기하며 비판해왔던 민주당 정부가 막상 정권을 잡고 나서는 전 정권들 보다 더 심한 문제 인물들을 끌어올리는 것은 ‘내로남불’ 심리 때문일 것이다. 어떤 후보자는 공직 윤리의식은커녕 기본적 품성조차 부족한 것 아닌가 라는 의심이 갈 정도로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거짓말을 늘어놓아 빈축을 사고 있다. 이렇게도 사람이 없나, 혀를 차게 한다.

‘남탓’으로 돌린 해명은 더 분노를 샀다. 막대한 빚을 내 재개발 지구에 상가건물을 매입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아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출입기자들에게 사퇴를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문제의 재개발 지역 상가건물 매입에 대해 “아내가 저와 상의하지 않고 내린 결정이었다”고 했다. “청와대 대변인을 그만 둔 후에는 더 이상 전세 생활을 하기 싫어 가까운 지인의 권유로 매입했다”고 한 종전의 궁색한 해명과도 결이 다르다. 사실이라고 해도 본인의 책임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 현역 기자 시절 정의를 앞세워 엄격한 잣대로 기득권 세력의 적폐를 비판을 해온 그가 그 스스로 적폐를 쌓은 데 대한 설명으로 크게 미흡하다.

김 대변인의 투기 의혹은 지난 몇 주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추문과 거짓말들에 비하면 오히려 깃털처럼 가벼운 수준이다. 지명취소된 조동호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는 국가연구비로 아들이 유학중인 미주 지역을 7차례나 출장을 다녀왔고 부실 해적 학술단체가 주최하는 학회에 참석한 사살이 드러났다. 자진사퇴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사실상 3주택 소유자로 수십 억원의 시세차익을 올려 ‘부동산 투기의 귀재’라는 말을 들었다. 다른 장관 후보자들도 캐면 캘수록 의혹들이 쏟아진데는 예외가 없었다.

특히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기벤처부 장관 후보자는 심각성이 훨씬 더하다. 천안함 폭침을 북한의 도발이 아니라 ‘우발적 사건’이라고 규정한 김 후보자는 안보 우려를 안겨준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동영상과 관련해 거짓말 논란을 불러일으킨데 이어 수억원 대의 자택 리모델링 비용 대납 의혹까지 불거진 박영선 후보자 경우를 보면, 조·최 후보자가 “왜 우리만 희생시키느냐”고 항의할만 하다.

이번 파동은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붕괴와 문 대통령의 인재풀이 바닥을 내보인 참사다. 그런데도 한편에선 이들을 희생시킨 의도가 박영선·김연철 후보자를 지켜내기 위한 ‘사석(捨石) 작전’이라는 분석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