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소위원회 내일 첫 회의
전국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일괄 사퇴서 받은 후 성과 평가
현 위원장 대대적 물갈이 예고
일각서 "매년 반복" 불만 예상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이 내년 21대 4·15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천룰 개정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1일 알려지면서 각 선거구 예비후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최근 취임 후 새로 구성한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회' 산하 공천혁신소위원회 위원 구성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소위 위원장에 친박(친박근혜)계로 통하는 김선동 의원, 위원으로는 박완수·송희경 의원과 박민식 전 의원 등이 내정된 상태다.

이들은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일인 3일 국회에서 공천룰 개정을 위한 첫 번째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5일에는 신정치혁신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공천'·'정당'·'정치' 등 분야별 혁신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당 지도부는 현재 전국 250여개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일괄 사퇴서를 받은 뒤, 각 당원협의회의 활동성과를 평가할 당무감사도 병행할 예정이어서 이번 공천 심사에서 물갈이가 대폭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본격적인 공천 심사 전 정기 당무감사를 진행한다고 알고 있다"며 "당무감사라는 기회를 통해 현재의 당협위원장들이 자연스레 정리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당헌·당규상 선거 1년 전 당협위원장직을 모두 내려놓은 상태에서 공천을 진행하게 돼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황 대표를 중심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겠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지역에서는  내년 총선출마가 유리했던 당협위원장들의 새로운 위기로 보는 시각도 나온다.

일부에서는 불만도 표출될 가능성이 있다.

아무리 당헌·당규상이라고 하지만 2018년 홍준표 대표, 지난해 10월 비상대책위 체제에서 일괄 사퇴한 경험 때문이다. 

올해 또 일괄사퇴하면 최근 3년간 매년 반복되는 셈이다.

충북의 당협위원장들은 지난해 10월 1일 전국의 모든 당협위원장이 일괄 사퇴할 당시 조직위원장으로 물러나 있다가 당무감사, 여론조사, 현지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해 12월 선출을 통해 복귀했다.

충북의 A당협위원장은 이날 "현 당협위원장을 그대로 공천해 내년 선거를 치르자니 문제가 있을 것 같고, 선거에 임박해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면 시끄러울 것 같으니 (1년전인 지금)황 대표 체제에서 필터링 하려는 것"이라며 "일부에서 반발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