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 전체회의 첫 출석
"국민 눈높이 부합에 최선"
조국 불출석에 "전례 없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4일 장관 후보 낙마와 관련해 "최근 인사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인사추천위원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올해 1월 임명된 노 비서실장은 청와대 업무보고 등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이날 처음으로 출석해 인사말에서 이같이 말하고 "인사 추천에 더욱 신중을 기하고 검증을 보다 엄격히 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노 실장은 이어 "겸허한 마음으로 더욱 분발하겠다"며 "국민 목소리와 국회 목소리를 더욱 무겁게 듣고 대통령을 보좌하겠다"고 약속했다.

여야는 이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불출석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1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장관 후보자 낙마와 청와대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을 진 조 수석이 출석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집권한 시절 민정수석이 출석한 사례가 없었다고 맞섰다.

노 실장은 "역대 정권,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한 번도 민정수석이 출석하지 않았다. 어려운 사정에 대해선 모든 의원께서 다 이해하시리라고 생각한다"며 "양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읍소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청와대가 자료 제출에 제대로 응하지 않는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노 비서실장은 이에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관련법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해석해 적극적으로 자료를 제출하라고 직원들을 독려하고 있다"며 "다만 의사결정 과정에 있는 자료나 보안, 개인정보 관련 자료 등은 제출하지 못했다는 양해의 말씀을 드린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