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시장, 청와대·국회·국가인권위에 건의서 제출

[서산=충청일보 송윤종기자] 맹정호 충남 서산시장이 구시대 인권유린사건으로 회자된 서산개척단 진상조사와 특별법 제정을 건의한 건의서를 제출(사진)했다. 서산시는 맹 시장이 '서산개척단 진상조사 및 특별법 제정' 건의서를 청와대와 국회,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

'서산개척단 사건'은 1961년 박정희 군사정권이 사회명량화 사업이란 미명 하에 대다수의 무고한 시민들 1742명을 납치해 강제 노역·폭행·강제 결혼까지 시킨, 최소한의 인격도 무시된 사건이다. 전국에서 끌려온 개척단원들은 양대모월지구(882필지 263만8884㎡)에서 방치된 폐염전을 농지로 개간하는데 투입돼 강제 노역, 굶주림과 질병, 지속적인 구타 등을 당했으며 그 중 119명은 사망해 현재 서산 희망공원 무연총에 묻혀있다.

정부는 1968년 당시 자활지도 사업에 관한 임시조치법과 옛 보건복지부의 서산 자활농정착사업장 농지 및 주택 가분배 계획에 의해 1세대 당 1정보의 토지를 무상 분배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고 국유지로 등기했으며 2013년부터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서 경작자들에게 20년 분납으로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정영철 서산개척단진상규명추진위원장 및 위원들은 지난 해부터 청와대와 국회, 국가인권위원회에 '서산개척단 진상조사 및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및 시위를 해오고 있었다.

서산시도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서산개척단진상규명추진위원회의 활동을 지원해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