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국민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특권층끼리 결탁하고 담합하고, 공생하여 국민의 평범한 삶에 좌절과 상처를 주는 특권과 반칙의 시대를 반드시 끝내야 한다.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가 새로운 100년의 굳건한 토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제가 그날 기념식에 참석할 수 없게 돼 매우 아쉽습니다면,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온 국민과 함께 벅찬 가슴으로 기념하며 국무위원 여러분과 함께 그 의미를 되새기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의 뿌리이며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원동력”이라며 “3·1독립운동으로 탄생한 임시정부는 해방을 맞을 때까지 일제에 맞서 자주독립운동의 구심점으로써 사명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00년 대한민국은 눈부신 성취를 이뤘다.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기적 같은 성취”라며 “인구 5000만 명이 넘으면서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가 넘는 이른바 ‘30-50클럽’에 가입한 일곱 번째 나라가 됐다”고 경제적 성취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민주화에 성공한 부분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4·19혁명으로부터 부마항쟁,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을 지나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국민이 주역이 되어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다”며 “세계 민주주의의 역사를 새로 쓴 우리 국민의다민주 역량에 전세계인들이 감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앞으로 100년은 역사의 변방이 아닌 중심에 서서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며 “선대들의 뜻을 이어 받고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소명을 받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