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대책위원회
"추진단 구성해 서명 돌입"
충청권 시민단체 교류도

▲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가 11일 세종시청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세종 시민·사회단체들이 국민청원을 추진하면서 이 같은 열기가 전국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1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오는 5월 10일까지 한 달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시민추진단'을 주축으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번 청원과 관련 "세종시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선도도시로 태어났지만 정부부처의 2/3 이상이 이전하였음에도 세종과 서울의 정치행정 이원화로 행정의 비효율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책위는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분원은 물론, 여성가족부와 국가균형발전위 대통령 소속 유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뤄져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민대책위는 대통령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대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지방분권 전국연대가 참여하는 등 서명운동과 더불어 충청권 지자체 산하 시민단체들과도 교류를 넓혀가기로 했다.

김해식 공동추진단장(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상임대표)은 "이번 국민청원은 단순히 세종시라는 특정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지난 6∼7일 조치원 일원에서 열린 '2019 세종시 조치원 봄꽃 축제'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서명 운동'을 벌여 2000천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