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청 방문…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주민의견 반영
대기환경청 유치 등 협조 요청

▲ 이시종 충북지사(오른쪽)가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왼쪽)에게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의 주민의견 반영 등 지역현안 해결을 요청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12일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김승희 청장에게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 설치 문제'와 '중부권 대기환경청 유치' 등 지역 환경 현안과제의 원만한 해결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은 초미세먼지 나쁨 일수가 전국 최고이고 청주시 지역에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시설 용량의 18%가 입지해 있는 상황에서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282t/일)과 건조시설(500t/일)이 추가 설치·운영될 경우, 발암물질인 6가크롬, 비소, 벤젠 등 발암 위해도 기준 초과로 지역주민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역주민은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반대 서명운동 전개 및 주민집회 등 설치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대기관리권역법, 미세먼지관리법이 지난 2일 제정됨에 따라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부권 대기환경청 및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 건립사업이 초미세먼지 나쁨 일수 전국 최고인 충북지역에 건립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사업장 폐기물 발생 권역에서 폐기물을 처리하도록 사업장 폐기물의  영업구역 제한 제도개선, 사업장 폐기물의 소각, 매립처리 시 부담하는 폐기물 처분부담금이 처리시설로 인한 환경피해를 받고 있는 지역주민의 환경 개선에 사용될 수 있도록 폐기물처분부담금 제도개선 및 청주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증설을 반영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1980년대 초 도선운항이 자유로웠으나, 청남대 보안목적으로  중단된 대청호 친환경(수소등) 동력선 이용 도선운항 및 음식점, 숙박시설 등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관광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상수원관리규칙 개정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