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명실상부한 지방분권의 핵심으로 떠오른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지자체의 목소리가 높아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분원 설치를 위한 노력이 그것이다. 민간단체까지 나서 청원을 벌이고 있지만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청와대발 TF 구축 소식이 나왔지만 이렇다할 윤곽이 드러나지 않는다.

여기에 국회 세종분원 건립을 놓고 여야간 셈법도 복잡하다. 집권여당은 연일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그를 뒷받침할 후속조치가 없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국회 자체가 옮겨와야 한다고만 주장하고 그에 따른 로드맵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국회가 옮겨오기 위해서는 국회법 개정이 필요하지만 연일 정쟁에 갖혀 의사일정조차 조율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 총선이 1년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인들은 자신의 지역구 챙기기에 치우친 모습이 역력하다. 선거 때만 되면 온갖 것들을 다 해 줄 것처럼 충청권을 들먹인 그들이 언제 그랬냐는 듯 제 이익 챙기기에 바쁘다.

이해득실에 따라 색깔을 달리하는 정치권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진행되는 사업부터 챙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행정중심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17일 밝힌 광역도로망 구축사업을 보자. 세종시를 기준으로 충청권 주요도시는 물론, 주요 고속도로를 잇는 광역교통망 구축사업에만 2조 7000억원이라는 예산을 편성한 행복청이 강조하는 것은 충청권 상생이다. 전국 주요도시로부터 2시간 내외로 진입하는 도로망을 구축한다는 것은 이 같은 계획들이 비단 세종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2018년까지 6개 노선 67km(57%)가 개통된 데 이어 올 한해동안만 10개(설계 3, 공사 7) 노선을 추진 중이다. 세종시와 조치원을 연결하는 국도1호선 확장사업이 5월에 착공된다. 여기에 세종과 청주국제공항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착공한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4.7km 구간 또한 올 11월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신호교차로가 없는 왕복 4차로 4.7km 도로를 이용할 수 있어 거리는 3km, 시간은 약 10분 단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이 모두 이뤄질 경우 BRT 교통망과 더불어 충청권은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인다. 그만큼 지역경제 발전에 시너지 효과가 확실하게 기대되는 사업이기도 하다. 당장 이달 말쯤으로 예상된 대전~세종간 지하철 연결사업 용역결과에 주목하는 것이 대전과 세종만의 일인지에 대해 자문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든 이 사업이 선행되어야만 추후 세종과 천안, 또는 세종과 청주공항을 잇는 지하철 연결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정치적인 사안에 국한된 충청권 상생의 시각을 바꿔야 한다. 충청권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여야를 넘고 지자체를 넘는 공조와 협력이 필요하다. 사업비가 부족하면 한 목소리로 중앙정부를 찾고, 필요할 경우 정치의 힘을 빌리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런 시각이 선행되지 않는 한 충청권 공조는 생색내기 또는 치장용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