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협의회 공식 출범
4개 시·도 실무자 등 참여
첫 회의서 운영 규정 심의

▲ 18일 행복도시건설청에서 첫 회동을 가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협의회.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행복도시(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 주요도시와 연계된 도시계획 실무를 담당할 '충청권광역도시계획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18일 충청권 4개 광역시·도(대전시, 세종시, 충북도, 충남도) 공무원과 민간전문가가 12명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협의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행복청 2명과 4개 광역지자체 대표(국장급) 4명을 비롯 교통연구원 등 전문가 6명 등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수립하는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의 수립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에 담을 주요내용을 협의를 통해 결정하게 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협의회의 활동방향과 운영계획을 논의하고 협의회 운영규정(안)을 심의하여 확정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달 13일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통해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행복청을 중심으로 충청권 4개 시·도와 협의해 문화관광벨트 등 '광역권 상생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청장은 지난해 12월 광역도시계획수립권한이 국토부로부터 행복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인근 4개 시·도가 참여하는 '정책협의회'를 운영하고 빠른 시일 내 협약식 등 구체적 시행안을 내 놓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이 같은 취지에 따라 구성된 '상생발전기획단'은 세종시를 중심으로 대전과 충남북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은 물론, 문화관광벨트 구축 등 충청권 상생을 위한 정책 발전을 위해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김 청장은 협의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자리를 통해 "중부권의 미래를 설계하는 막중한 임무가 협의회 위원들에게 주어진만큼 세세한 부분까지 잘 살펴서 중부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