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수요단상] 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당신은 이제까지 많은 쓰라린 패배를 맛보았을지도 모른다. 만일 그렇다면 그것은 필시 당신 자신이 "이 일은 아무래도 글렀어" 하는 말을 계속해서 당신 자신에게 말했기 때문인 것이다. 이리하여 당신의 마음이 패배를 확신하게 되면 당신은 현실적으로 패배를 맛보게 된다. 왜냐하면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을 만들어 나가기 때문이다. 당신의 쓰라린 패배도 결국은 당신의 사고방식이 가져다준 선물이었던 것이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을 만든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그리고 당신이 성공하기를 바란다면 우선 당신의 사고방식부터 적극적인 것으로 뜯어고쳐야 한다는 사실도 아울러 명심하기 바란다. 만일 당신이 "나는 무엇이나 다 할 수 있다."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지닌다면 당신의 마음은 신념에 넘쳐 창조적인 활동을 개시할 것이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태도를 강조하고 또 되풀이해서 강조해 나가라. 그러면 설사 당신이 어떤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게 되더라도 당신의 마음은 그 곤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당신에게 가르쳐 줄 것이다.

당신의 마음이 진실로 확신하기만 하면 거기에서 놀라운 힘이 생겨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마련이다. 그리고 이때 당신은 비로소 마음의 위대한 힘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실감나는 것이다. 당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자가 된다."는 철학에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적극적인 사고방식의 패턴을 당신의 의식 속에 깊이 심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장애물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곧 우리의 마음가짐 여하에 달려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우리의 장애물의 대부분은 그 성질로 볼 때 단순히 심리적인 것에 불과한 것이다. 내가 이렇게 말하면 당신은 아마 이런 반론을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 경우는 심리적인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현실적인 것이다."라고 말이다. 아마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일에 대한 당신의 태도는 분명히 심리적인 것이 아닐까? 당신이 어떤 태도를 취하게 되는 방법은 곧 마음의 과정에 의한 것이다.

그리하여 당신이 당신의 장애물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곧 당신이 취할 태도를 결정짓는 것이다. 당신이 그 장애물을 제거할 수 없다고 생각 한다면 장애물은 제거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그 장애물은 큰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 보라. 그 장애물은 충분히 제거 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라. 그러면 당신이 이와 같은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지니는 순간부터 그것을 제거하는 과정은 이미 시작된 것이다. 그래서 시작은 곧 성공의 밑거름인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