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
청주 방문… 상인회와 간담회
상권 쇠락 접하고 놀라움 표현
법 개선 등 해결책 마련 약속

▲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오른쪽 두 번째)이 24일 청주 성안길 상인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 청주 성안길 상인들이 쇄락한 상권을 살리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정부에 요청했다. 

지역 대표 상권이었던 성안길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상인들이 직접 정부에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24일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이 성안길 상인회를 방문해 진행한 간담회에서 상인들은 갖가지 애로사항을 토로하며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간담회에서 유재근 성안길 상인회장은 "지난 10여 년간 성안길 점포가 1200개에서 800개까지 줄어들었고 빈 점포는 채워지지 않고 있다"며 "줄어든 점포마저도 비어있는 시간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에 대규모 상업시설이 입점을 계획하고 있어 지역 유통업계는 붕괴상태로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는 개발논리로 대형 상업시설 입점을 막지 않고 있는데 결국 소비자 빨대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며 "선진국처럼 대규모 상업시설과 소상인들간의 확실한 상생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유 회장은 "단발성 계획이 아닌 장기적이고 정교한 대책이필요하다"며 "성안길에 맞는 특성화 대책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경표 성안길 상인회 부회장은 "'공룡 유통기업'이 생기면서 소비자를 흡수하고 있지만 발생한 이익은 지역에 환원하지 않아 지역경제에 돈이 돌지 않는 것이고 빈 점포들이 늘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태연 비서관은 10여 년 사이게 크게 쇠락한 청주 성안길 소식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인 비서관은 "2002년쯤 성안길을 방문했을 때 참 잘 꾸며지고 활기가 차 지역상권의 표본 같은 곳이라고 생각했다"며 "10여 년 사이에 전체 점포의 3분의1이 사라질 정도로 쇠락했다니 믿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업종에서 애로사항이 쏟아졌다. 

정재호 청주중앙인쇄소공인특화지원센터장은 "혁신도시 등 지역 소재 정부기관의 수주 문턱이 소공인들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정 센터장은 이어 "정부기관은 전체 발주물량의 2~3%를 장애인 또는 사회적 기업에 주게 돼 있는데 대부분 인쇄부문 물량을 빼서 장애인·사회적 기업에 준다"며 "장애인·사회적 기업은 전국 경쟁으로 지역 소공인들이 이길 수 없는 상대다. 지역 정부기관 수주 물량은 지역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토로했다. 

임준순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청주시서점조합장은 "도서관, 공공기관 등에서 공개입찰을 하는데 서점업이 아닌 건설, 유통업 사업자들이 사업을 따낸다"며 "서점업이 추가사업 가능품목이라 그렇게 되는 것인데 명확히 업종이 제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곤 한국외식업중앙회 충북도지회장은 "간이과세 기준이 아직도 20년 전 기준 그대로인 4500만원에 머물고 있다"며 "그동안 인건비가 3~4배나 오른 만큼 간이과세 기준도 3배 정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 비서관은 "오늘 나온 애로사항들은 소상공인들의 공통 문제, 전체 문제라는 인식을 가지고 접근하겠다"며 "잘못된 법을 개선하고 상식이 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 공부해 어떻게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 이후 인 비서관은 청주 인쇄소공인 집적지구를 방문한 뒤 서울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