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옥 의원 "시, 기업·근로자
상생 분위기 조성 앞장" 강조
손경수 의원 "주택 노후화 등
조사 통해 대응책 마련" 촉구

▲ 왼쪽부터 홍진옥·손경수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충주시의회가 현대차의 ‘충주선언’을 실현할 노사 상생 분위기 조성과 사회문제로 떠오른 빈집에 대한 선제적 정비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홍진옥 의원(57, 달천ㆍ호암직ㆍ지현ㆍ용산)은 지난 26일 233회 임시회 자유발언에서 “충주선언이 꼭 실현돼 우리 아들 딸들이 충주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노사화합을 강조했다.

홍 의원은 “지난해 인구 2300명이 증가한 것은 서주신도시 산업용지가 한 필지를 제외하고 전부 분양되는 등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배경”이라며 “충주선언이 실현되면 연간 경제효과는 25조원, 취업유발효과는 22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그러나 현대모비스 충주공장도 노사 갈등과 복수노조 갈등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르노삼성 부산공장과 한국GM 창원공장처럼 갈등이 지속되면 충주선언은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홍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는 노사 상생과 공존을 위한 공정한 무대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시는 기업과 근로자가 상생과 화합할 수 있는 지역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이날 손경수 의원(58, 봉방ㆍ문화ㆍ성내충인)은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신도시 집중 현상, 주택 노후화로 빈집이 빠르게 늘고 있다”며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손 의원은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전국 빈집은 126만여 호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한국토지정보공사는 2050년까지 전국 주택의 10%(302만호)가 빈집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충주 빈집은 2015년 440호로 조사된 이후 실태조사가 없는 상태”라며 “방치된 빈집은 주거환경을 악화시키고 생활안전과 도시 미관을 저해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시는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실태조사를 통해 데이터화해야 한다. 또 빈집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철거 등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손 의원은 “빈집 조사의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면 시민 피해가 어느 정도 감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