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97억 삭감된 1660억 승인
의원 7명 심도있는 자유발언
다양한 현안 의견 개진 호평

▲ 충주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충주시의회가 1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하고 활발한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 현안에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며 지난 26일 233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시의회는 사상 최대 규모로 제출된 1757억원의 1차 추경안에 대해 97억원을 삭감하는 선에서 승인했다.

미리 재삭감을 예고했던 수자원공사 정수구입비 예산 62억원을 제외하면 35억원(1.9%) 삭감에 그친 것으로, 집행부는 요청액을 감안할 때 평이한 수준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당초 시의회와 집행부 안팎에선 임시회 개회 직전 태양광 발전시설 거리제한 완화 조례 개정안에 대해 조길형 시장이 재의를 요구함에 따라, 험난한 추경 심의가 될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시의회가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면서 노인일자리 사업 예산이 부활하고 장애인 관련 사업과 문화예술사업, 서충주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사업 등 예산 일부가 살아나자 집행부는 한숨 돌린 모양새다.

하지만 조 시장의 공약사업인 디자인거리 조성 등은 심사 문턱을 넘지 못했다.

조 시장이 재의요구한 태양광 조례 개정안은 본회의에 재상정하지 않음에 따라 처리가 길게는 오는 7월까지 미뤄질 전망이다.

또 시의회는 수공 정수구입비 예산을 거듭 삭감하고, 의원 자유발언 등을 통해 충주댐으로 인한 주민 피해와 안전성 의혹을 제기하는 등 대치 국면을 이어갔다.

특히 이번 임시회는 무려 7명의 의원이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는 등 활기를 띠었다.

계약심사와 수소 플랜트, 국립충주박물관, 동충주역, 충주댐 안전성, 빈집 정비, 기업ㆍ근로자 상생 방안 등 시정 전반에 걸쳐 심도있는 연구와 시의적절한 의견개진에 나서 호평을 이끌었다.

이와 함께 교육경비 보조 조례 개정안 등 조례안 19건과 기타안건 6건을 처리하고, 시정 질문 58건(서면 포함)을 통해 시정을 논의했다.

허영옥 의장은 “집행부의 추가경정예산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적재적소에 예산이 활용돼 주민 고충이 시급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