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4∼6·18·19일 시범 개방
인원제한 無… 점차 확대 계획

▲ 5월4일부터 시범개방되는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루트.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세계최대규모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이 일반 국민들의 품으로 돌아간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국민들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옥상정원 완전 자율개방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은 15개의 청사건물을 하나로 이어주는 세계 최대 규모(7만9194㎡, 2016년5월25일 기네스북 등재)의 옥상정원(3.6㎞)으로 그동안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 한정적(6동→2동, 1일 100명)으로 운영했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 양방향(1동↔7동)으로 인원제한 없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이번 개방은 5일 동안(5월4일~6일, 5월18일~19일) 10시부터 오후 4시까며, 현장신청 및 정부청사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관람신청이 가능하다.

이에 앞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세종시장, 행복청장 등과 함께 오는 3일 개방구간 답사를 통해 옥상정원 관람객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특히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등을 위한 안전 및 편의시설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진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의 랜드마크인 옥상정원은 처음 설계 당시부터 국민들이 자유롭게 거닐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며 "이를 계기로 옥상정원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또한 "그동안 옥상정원 관람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지만 개방구간 및 관람시간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았다"며 "세계 최고의 옥상정원을 국민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완전 자율개방을 점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