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안전관리 문제 주장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9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정부세종청사 3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 장관을 만나 "행정안전부가 청사(세종 제3청사)를 하나 새로 짓는데 그걸 지을 때 대통령 집무실을 거기에 짓는 방안을 검토해주면 좋을 것 같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따로 짓는 것보다는 경호 문제, 안전관리 문제가 있어 그 건물에 같이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방분권, 특히 재정분권 (실현) 속도가 느리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다"며 "일부 분권이 이뤄지긴 했지만 내년과 내후년 보다 확실히 이뤄질 수 있도록 장관이 잘 챙겨달라"고도 했다. 

진 장관은 이 대표 예방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언급한 세종 제3청사 대통령 집무실 건립에 대해 "검토해봐야 한다"면서도 "(대통령 집무실을) 짓는다면 거기에 짓는 게 제일 나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한편 진 장관은 "강원 산불과 관련해 정부부처간, 강원도 5개 시군과의 복구 계획에 대한 협상은 다 마무리를 지었다"며 "오늘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심의를 하고 내일쯤 당과 다시 한번 협의한 다음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포항 지진 피해 보상 문제도 국회에서 특별법을 논의 중인 걸로 안다"며 "그 부분도 (포항에) 갔다 온 결과를 말씀 드리고 (관련 지원을) 부탁드려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