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혁신도시 규제 완화
중부권 복선철도망 지원 요청
홍성열, 균특회계 지방 이양
사업 재원 보전 대책 등 건의

▲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앞줄 오른쪽 두 번째) 등이 29일 진천군청에서 송기섭 진천군수(〃 왼쪽 두 번째) 등 군 관계자와 간담회를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진천·증평=충청일보 박병모·곽승영기자] 청와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9일 충북 진천군과 증평군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고 국가 균형발전 방안을 논의했다.자이날 오전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 이범석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혁신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천군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송기섭 진천군수는 충북 혁신도시 규제 완화와 지원을 요청했다.

송 군수는 "충북 혁신도시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배후도시가 없고 수도권과 인접한 핸디캡이 있다"며 "분양이 저조한 클러스터 용지에 대형 할인매장, 업무시설 및 숙박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역 내 주민, 기업, 공동체가 공간·물품·재능·지식을 공유하며 상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했다"며 "환경·교통·주민 편의시설을 인접한 지자체들이 분담하고 공유하도록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천군과 청주시, 안성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중부권 복선 철도망' 구축 사업의 적극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송 군수는 "청주공항에서 진천과 안성을 거쳐 수도권 남부를 잇는 중부권 복선철도망 구상은 수도권과 충북지역 간 획기적인 인적·물적 교류확대와 수도권 중심의 항공수요를 지방으로 분산하는 효과가 있다"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본 사업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송 군수는 이밖에 △국가대표선수촌 스포츠테마타운 조성 △혁신도시 시즌2 연계 정주여건 개선 △진천형 특화 일자리사업 추진 등 군의 핵심전략사업 추진 배경에 대해 설명하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증평군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홍성열 증평군수는 내년부터 균형발전 특별회계 포괄 보조사업이 지방으로 이양됨에 따라 지자체의 국비 지원이 줄게 된다며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홍 군수는 "증평군의 경우 균특회계 신청 한도액이 올해 54억원에서 내년에는 1억4600만원으로 97.3% 감소하게 됐다"며 "기초 생활 인프라, 마을 만들기 사업 등 균특회계 추진 사업들이 지방 이양 대상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원 보전을 통해 지방 이양 대상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은 "진천군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 내 혹은 인접지역 간 대학, 공공기관, 기업, 시민사회들과 함께 권역 발전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결과를 도출해내는 사회혁신의 롤모델을 보여주길 주길 바란다"며 "진천·음성·괴산·증평 등 중부4군 간 지역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혁신적인 협력사업을 발굴해 제안하면 국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