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음성군, 국가균형위 간담회서 현안 해결 요청

▲ 조길형 충주시장이 30일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가운데)에게 지역현안사업을 건의하고 있다.

[충주·음성=충청일보 이현·김록현기자] 충북 충주시와 음성군이 30일 정부에 '동충주역 신설'과 '충북혁시도시 세무지서 설치'를 각각 건의했다.

이날 오후 충주시청에서 열린 청와대와 국가균형발전위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북선 고속화에 따른 동충주역 신설 △국립충주박물관 예산 반영 △수안보온천 유휴시설(폐스키장) 관광자원화 △기업도시 활성화 및 지원정책 마련 △댐 건설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등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조 시장은 "현 충북선 고속화 노선은 지난 2015년 용역한 노선으로 목행·동량·삼탄역이 없어지고 시내 구간을 통과해 제천으로 이어지는데, 이 노선은 예타 통과를 위해 경제성 위주로 검토돼 국가균형발전이란 예타 면제 취지에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경부축에 밀려 낙후된 충북 북부권 신성장 지역으로 떠오르는 충주에 수소 기반 신산업을 유치 중에 있으나 지역의 노력만으로 국가 핵심산업을 성장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물류 수송 인프라를 통한 지역 성장산업의 완성을 위해 동충주역 신설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음성군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조병옥 음성군수는 "음성과 진천이 급속히 성장하고 충북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이 지역 세무 수요가 급증했으나 세무지서가 없어 주민들이 청주나 충주 세무서를 이용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충북 혁신도시 내 세무지서 신 설을 건의했다.

조 군수는 또 △충북 혁신도시에 들어설 소방 복합 치유센터 설립 조기 추진 △충북 내륙철도 지선 연장 △국지도 49호선 선형 개량 사업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청와대와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는 "충주와 음성 지역 현안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거쳐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과 이범석 국가균형발전위 지역혁신국장 등이 주요 국정과제를 설명하고, 국가균형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