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상황 여전히 어려워"
현장중심·신속 정책집행 주문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고용시장 안에서의 상황은 나아졌다고 하지만 고용시장 바깥으로 밀려났거나 소득이 낮은 취약계층의 상황은 여전히 어렵다"며 "정부가 공공일자리 확충 노력을 계속하고 있고 민간 일자리 창출도 적극 지원하고 있지만 기술발전과 고령화로 인한 경제산업 구조 변화가 가져올 고용구조의 변화까지 고려하면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에 더욱 힘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이달부터 지원을 시작한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은 취업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청년취업시장 특성을 고려해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들이 효율적으로 취업지원을 하도록 현장중심의 정책집행을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서두에 "고용지표들을 보면 그동안 추진해온 정부정책의 효과가 뚜렷한 부분도 있고 여전히 부족해 보완해야 할 부분도 눈에 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2~3월에 연속으로 전년대비 취업자 증가규모가 20만명대 중반 수준으로 올라섰고 15~64세의 고용률도 상승으로 돌아섰으며, 특히 청년고용률이 벤처창업 활성화 정책과 공공 사회서비스 일자리확충 정책 등의 효과로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또 일자리의 질 측면에서는 상용근로자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고, 고용보험 가입자가 3월에만 52만 6000명이 늘었고, 특히 상하위 20%간 소득격차가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제조업과 도소매업의 고용감소세가 이어짐으로써 40대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에 놓인 것은 아주 아픈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회에 제출한 추경이 통과되면 산업위기 지역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산업경쟁력 지원대책이 집행이 가능해진다"면서 "추경의 조속한 통과와 신속한 집행을 위해 국회의 적극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