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계획과는 달리 사업지
영호남 집중" 추가지정 요구
道엔 농업 중장기 계획 촉구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박성원 충북도의회 의원(제천1, 더불어민주당·사진)이 충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1·2차 공모에서 연속 탈락한 것을 두고 30일 농식품부와 충북도를 싸잡아 비판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갖춘 농업 관련 첨단산업단지다.

도는 이 사업을 유치하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제천시 천남동 일대 22㏊ 부지에 청년 보육센터와 실습농장, 주거·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3월  2차 공모 결과, 전남(고흥), 경남(밀양)이 대상지로 선정됐다. 

지난 해 8월 1차 공모에 응했을 때는 전북(김제), 경북(상주)가 뽑혔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372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당초 정부 계획대로 권역별로 사업지가 선정되지 않고 영호남에 집중된 사유를 평가자료 공개와 함께 명확한 설명을 해줄 것을 농식품부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추가지정을 촉구하면서 도의회 차원의 공식 결의안 채택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또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유사한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의 충북 공약이었다며 정부의 계획과 이행의지를 명확하게 표명하고 차질 없는 추진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충북도도 질타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탈락 후 대안인 플랜B를 가동하고 대응했어야 하는데 그러질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두 마리 토끼를 쫒다 모두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하루 빨리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함께 이시종 지사의 공약이기도 한 농촌인프라 구축 개념인 '농시' 공약을 포함한 '충북 농업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농가의 어려움은 기술과 생산의 한계가 아니라 생산과잉과 판로 등 유통구조와 판매시스템의 문제"라며 "스마트팜 기술보급에는 동의하지만 혁신밸리를 통한 집단화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생산과잉에 대비한 농산물 판매처에 대한 지원과 '지역 농산물 소비순환체계'를 도입해 과잉생산 농산물의 수급안정과 유통체계 개선에 대한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