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동참인원 '사상 최다'
두 건 모두 공식답변 요건 넘겨
같은 사안… 靑 동시 답변할 듯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참한 인원이 사상 최다 동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해산 청원도 1일 정부의 공식답변 요건인 20만명을 넘어섰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싸고 여야가 극한 대립을 보이며 '동물 국회'가 재현된 데 대한 비판과 논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정당해산 청구'라는 제목의 청원은 여야의 물리적 충돌 직후이자 패스트트랙 지정이 임박한 지난달 29일 게시됐고, 이틀만인 이날 오후 7시 기준으로 25만여 명이 동참했다.

청원인은 "민주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됐음에도 선거법은 국회 합의가 원칙인데 1야당을 제쳐두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함께 정치적 이익을 위해 패스트트랙에 지정했다"며 "정당해산 청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원 참여자가 20만명을 넘어섬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는 해당 청원 마감일인 오는 29일부터 한 달 이내에 공식답변을 내놔야 한다.

앞서 한국당 정당해산 요구 청원은 지난달 22일 게시된 지 6일 만에 20만명이 동의했고, 이후 여야 충돌이 격화하자 같은 달 30일에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어 1일 오후 7시 기준 이 청원에 동참한 인원은 158만여 명을 기록해 역대 최다를 기록 중이다.

이들 두 청원에 대한 답변 의무가 생긴 청와대는 같은 사안이라는 점에서 적절한 시점에 한꺼번에 답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