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수요단상] 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당신의 생각이 당신을 만든다. 이것은 당신 자신에 관한 가장 중요한 사실의 하나다. 유명한 심리학자인 윌리엄제임스에 대하여는 당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는 미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다. 사람들이 과학의 놀라운 발견을 하고 있을 때 그는 다음과 같은 위대한 말을 했다. 당신도 이 말은 절대로 잊지 말고 명심하기 바란다.

"우리 세대에 있어서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인간은 마음가짐을 바꿈으로써 그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만일 당신이 현재와 같은 당신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이제까지의 사고방식을 고치면 된다. 당신의 마음을 신선하고 새롭고 창조적인 생각 믿음과 친절하고 관대한 생각으로 채우라. 소극적인 생각은 모두 버리라. 그리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라.

이와 같이 하면 당신은 당신 자신을 완전히 새로운 인생으로 개조할 수가 있다. 이것은 여간 중요한 일이 아니다. 부디 명심하기를 다시 한 번 부탁하는 바이다. 만일 당신이 친구들 중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을 찾아내어 나와 똑같은 조사를 해본다면 그의 행복의 바탕에서 종교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설사 그것이 형식적인 종교가 아닐지 모르지만 적어도 그의 사고방식에 친절과 관대라는 종교적인 원리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바꿔 말하면 당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행복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 되겠다.

당신은 실패와 불행을 생각할 수도 있고 성공과 행복을 생각할 수도 있다. 당신의 인생은 원래 외부적인 상태나 환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습관적으로 당신의 마음을 점령하고 있는 생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현대의 어느 심리학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의 성질 중에는 나는 이러하다고 항상 상상하고 있는 대로 되는 강한 경향이 있다." 인간의 중심은 '마음'이라고 불리는 부분이다. 당신의 육체는 이 마음을 싣고 있기 위하여 있을 뿐이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생각 속에 당신의 전 인생이 있는 것이다.

로마제국의 최대의 현인이었던 아우렐리우스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의 일생은 그 사람의 생각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현명한 미국인이었던 에머슨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그가 날마다 생각하는 그대로의 것이다." 그래서 인생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하지 않는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