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3일 청와대 전 직원에게 메시지를 보내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더 강한 자기관리를 강조했다. 

노 실장은 메시지에서 "우리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그 동안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적었다.

이어 노 실장은 "하지만, 임중도원(任重道遠). 책임은 무겁고 아직 갈 길은 멀기만 하다"면서 "아직까지 냉전시대의 낡은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색깔론으로 폄훼하려는 시도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현재의 정치 상황을 묘사했다.

노 실장은 "이럴 때일수록 분열과 갈등의 씨앗이 뿌리내리지 못하도록 솔선수범하여 혁신의 고삐를 바싹 죄어야 한다. 국민통합과 민생안정을 위해 뚜벅뚜벅 당당히 걸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직원들부터 '초심과 열정'을 지켜나가야 한다. 성과를 내는 청와대, 소통하고 경청하는 청와대, 절제와 규율의 청와대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노 실장은 이어 "'춘풍추상(春風秋霜)'이 사무실 액자 속의 경구가 아니라 국민과 소통하는 현장에서 살아있는 지침이 되길 바란다"며 지난 1월 취임 인사에 이어 재삼 춘풍추상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