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명문고의 설립과 육성이 학생들이 풀지 못하는 시험문제처럼 흘러가는 양상이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지난 13일 충북의 지역 인재 육성방안 모색을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충북도를 대표해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가 의견을 내놨고 교육청에서는 홍민식 충북도부교육감이 나와 교육청의 진행 방향을 전달했다.

 
한 부지사는 도내 우수 인재의 타 지역 유출을 방지하고 외부 우수 인재를 도내로 유입할 사회통념상 전국 단위 학생 모집 고교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한 부지사는 1안으로 전국 모집이 가능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2안으로 충북 등에 한해 도내 고등학교의 전국단위 학생 모집 허용, 3안으로 충북으로 이전한 기관과 기업 종사자 자녀의 고교 입학 특례 부여를 제안했다.

그 중 자사고 설립이 현 정부 교육 정책 방향과 차이점이 있어 주로 이전 기관이나 기업의 종사자 자녀 입학 특례 부여에 대해 교육청과 집중 협의해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교육감은 '넘버원 교육'에서 '온리원 교육'으로 학교 교육이 변해야 한다며 '모든 아이를 창의융합 인재로, 모든 학교를 명품학교로 만들겠다'는 교육청의 방향을 소개했다.

 
한편으로는 "제한적 전국 모집의 학교 모델도 마련될 수 있도록 충북도와 노력해보겠다"고 말해 충북 이전 기관·기업 종사자 자녀의 고교 입학 특례 부여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언뜻보면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명문고 설립·육성 방안에 대해 한가지로 의견 합의를 보고, 방향성을 찾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명문고 설립·육성에 대해 양 기관 협의는 아직까지 진행형이다. 양 기관은 현재 TF팀을 구성해 정기적인 협의를 하고 있는 상태다. 결과가 도출됐다고 단정짓는는 어렵다.

 
이미 충북교육청은 연말까지 명문고 육성안을 추려, 내년에 발표하겠다고 선포한 상태다.

 
하지만 그때까지 양 기관이 합의를 도출해 새로운 명문고 모델을 확정지을 수 있을 지는 장담하기가 쉽지는 않아 보인다.

 
외부 인사로 나온 토론회 패널들의 의견도 공집합을 찾아 볼 수 없었다.

 
임성재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지금의 평준화 교육과 공교육으로 지역 인재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은 무엇에 근거한 발상인지 동의하기 어렵다"며 "명문고 타령은 시대착오적이며 충북도가 언제부터 지역 교육에 관심을 가졌왔는지 모르겠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경회 성신여대 교수는 "영국과 미국, 프랑스, 일본 등 공교육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육 선진국에서 대학 진학에 명문고를 육성하는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면서 "사립고뿐 아니라 가난한 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명문 공립고 육성을 위해 정부와 교육청이 시책을 펼치고 있다"고 명문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주장이 팽팽한 것처럼 토론회 패널들의 의견도 이렇게 정면으로 맞섰다. 절충안을 찾아보려는 충북도의회의 중재 노력에도 좀처럼 명쾌한 안은 나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은 지역 인재 육성이라는 대명제 아래 좀더 공통분모를 모색하려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