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야당이 동의한다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와 5당대표 회동을 열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의 온기를 느끼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 여야적 국정상설협의체 개최와 5당 대표회동으로 막힌 정국의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야당이 동의한다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서 의제의 제한없이 시급한 민생현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논의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추경은 미세먼지와 재난예방과 함께 대외경제 여건변화에 대응하고 국내실물경제와 내수진작을 위해 긴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안보현안과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와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면서 "정당대표들과 만나 우리 정치가 대립의 정치가 아닌 대화와 소통의 정치로 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무회의 모두에 문 대통령은 "대외경제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중무역 협상까지 더해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는 대외리스크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더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면서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자체도 속도를 맞춰 재정의 조기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