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텍고 지역 최초 자격 취득
2020년부터 장학금 등 지원 활성

▲ 금산하이텍고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금산=충청일보 이한영기자] 금산하이텍고등학교 전기제어과 3학년 박제호·서민수군이 충남 금산지역 고등학생 최초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현재 드론 조종자 자격증은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이란 이름으로 시행되고 있다.
국내 항공법에는 드론을 영업(항공촬영, 농약 살포, 측량사업 등)에 이용하는 경우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으로 규정하고 있어 드론 자격증 소지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드론 관련사업은 4차산업혁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발전하고 있는 분야다.
드론 자격증 소지자는 '드론봇 전투체계'를 갖춘 대대급 이상의 부대에서 부사관으로 근무할 수 있고, 소방서와 산림청 등에도 취업할 수 있어 드론 자격증 취득은 학생들의 진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산하이텍고등학교는 1팀1기업 및 방과 후 드론동아리를 연중 운영해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드론 장비 및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드론반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창원 교장은 "본교 학생뿐 아니라, 많은 지역 학생들이 우리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진로를 탐색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드론동아리 활성화 계획을 밝혔다.
한편 금산하이텍고등학교 드론팀은 '2019 충남기능경기대회 4차산업혁명 드론 직종'에 참가해 2위(은상)와 3위(동상)에 올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