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의체 시민위원 4명 사임
김범수 위원장 "관계 기관이
협의체에 결정 책임 떠넘겨
시·행복청이 합의체 구성해야"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조성사업이 민·관협의체 구성과 운영문제로 논란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의원이 사퇴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출범한 민관협의체 시민위원 4명은 21일 사임 의사를 밝히고 더 이상 민관협의체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김범수 시민위원장은 2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이 주도, 사회적 대통합 합의체를 새롭게 만들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년 동안 반복돼 온 중앙공원 문제를 일부 시민이 참여한 민관협의체에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은 "민관협의체는 중앙공원에 대해 결정 권한이 없는 자문기구이지만 시민들은 모든 결정이 협의체에서 이뤄진 것으로 여기고 관계 기관 역시 결정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그동안 논쟁의 중심에 섰던 시민단체를 포함한 사회적대통합 합의체를 세종시와 행복청이 직접 구성, 여기서 중앙공원 2단계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사임의 뜻을 밝힌 시민위원들은 논란의 중앙공원 2단계에 입지시설을 소수의 시민위원 의견으로 결정할 수 있느냐는 문제를 제기하고 보다 효율적인 협의체 구축을 요구했다.

중앙공원2단계 민관협의체는 지난해 11월 읍·면·동장이 추천한 민간위원 10명과 관계기관·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9차례 전체회의와 4차례 소위원회를 통해 중앙공원 2단계에 넣을 시민 편의시설과 녹지시설에 대한 논의를 벌여왔다.

하지만 민관협의체 시민위원들이 중앙공원 2단계 사업 입지시설에 대해 일반 시민들에게서 의견을 추가로 들어야 한다고 이의를 제기하면서 파열음이 예고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중앙공원2단계 사업의 민관협의체 기능과 권한을 둘러싼 논쟁이 격화되면서 자칫 이 사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