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전기차·충전소
저장장치는 안전한 연구용"
시설 안전성 관리 검증 필요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표방하며 최근 각종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인 충북 충주시가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8명의 사상자를 낸 큰 사고인데다 정부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던 연구시설이 실증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해 정확한 사고원인에 이목이 쏠린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연구시설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평가원으로부터 전원독립형 연료전지-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발전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던 곳으로 알려졌다.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추출하고 저장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전해 방식 연료전지 발전 연구과제를 마치고 실증 단계를 진행하던 시설이다.
정부는 일단 이번 사고가 일어난 시설의 수소탱크와 수소전기차·수소충전소의 수소 저장장치는 다르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수소전기차·수소충전소의 수소 저장장치는 탄소섬유 재질로 만들어져 철보다 10배 강하고, 1000기압까지 견딜 수 있도록 이음매 없는 용기를 사용하는데다 폭발 위험이 감지되면 안전밸브가 수소를 서서히 배출하는 안전장치도 갖췄다는 것이다.
또 고압·고농도 안전관리 규정과 국제표준에 적합한 안전기준으로 관리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수소 관련 연구개발 시설이나 시험 플랜트까지 이런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는지는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사고가 난 수소탱크는 강철을 용접해 만든 형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는 올해 수소전기자동차 원스톱지원센터 구축,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수소융복합실증단지 유치에 나서고 있다.

특히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3만3000㎡ 부지에 1500억원이 투입되는 수소융복합실증단지는 수소산업 관련 실증 테스트베드, 수전해시스템 연계 발전시설, 액상 수소저장 플랜트, 수소산업 연구개발센터 등으로 구성된다.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이 주된 요소라는 점에서 수소 저장시설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더욱 강조되는 대목이다.

시 관계자는 "수소 자체의 문제인지, 용기나 취급 부주의 때문인지 아직 사고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강릉 폭발사고의 원인 규명에 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