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취약계층 맞춤 안내
무료 법률상담 등 제공

[단양=충청일보 박장규기자] 충북 단양군은 군민과 공감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우선한다는 계획이다.

민원인 편의 증진을 위해 생활민원부문 원스톱 서비스도 확대 추진한다.

공공서비스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서·산간지역 주민과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이 내방 시 민원인이 수령 가능한 서비스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안내한다.

이에 따라 우체국 집배원, 지역봉사단체 등을 활용해 민원서비스 전달 체계를 다양화 한다. 

또 고충민원 전담 민원상담관 지정, 무료 법률 상담, 사회적 배려대상자 우선 민원처리창구, 민원안내도우미 배치 등을 통해 쉽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무인민원발급기추가 설치, 장애인용 편의기능 추가 탑재, 휠체어 및 유모차 대여, 도움 벨 설치, 야간민원전화 사전예약제, 외국인 민원안내서비스, 구두 민원신청 등 민원편의시책을 적극 개선해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확대를 위해 현장민원처리 봉사반이 가정, 학교를 직접 방문해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주고 조상 땅 찾아주기 및 맞춤형 부동산 종합정보도 제공한다.

직접방문이 필요 없는 민원은 팩스, 인터넷, 우편 등으로 신청 가능토록 하고 불필요한 서류를 없애도록 했다.

국민의 생명·안전 관련 긴급민원은 기관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체계를 구축해 신속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관계공무원,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으로 민원 처리 전반을 체계적으로 진단해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 개선 과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손문영 민원과장은 "민원인 및 사회적 약자의 입장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소통하고 배려하는 민원행정을 추진할 것"이라며 "민원실 환경 개선과 최적의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