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사업비 27% ↑
대기오염 집중 측정소 신설
숲 조성 등 81개 과제 추진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국책기관 유치, 저감 숲 조성 등 9대 분야, 81개 과제에 2조879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 수립한 중장기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보다 사업비로 보면 27%(4429억원) 늘어난 규모다.

충북도는 28일 미세먼지 관리대책 민·관 협의회를 열고 신규 사업 추진 방향 등을 점검했다.

신규 사업에는 △충청 내륙권 대기오염집중측정소 신설 △국가 미세먼지 정보센터 유치 △반려식물 지원센터 건립 △미세먼지 관련 기술 개발 및 성능평가센터 구축 등이 포함됐다.

이외에도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는 작물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한 청정 환경 도시 기반 구축 △대기오염총량제 시행 △폐기물 소각시설 집중화 방지 대책 등도 마련한다.

도는 미세먼지 대응 위기관리 매뉴얼도 만들기로 했다.

다른 시·도와 마찬가지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도 추진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된 다음 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노후 경유차 등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는 게 핵심 내용이다.

해당 차량은 전국적으로 269만대, 충북도의 경우 11만6000대에 달한다.

도는 다음 달 도의회 임시회에 이 조례안을 상정한 후 오는 8월 공포·시행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무인 단속카메라 등 단속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단속이 시작하고,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이날 민·관 협의회를 주관한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앞으로 미세먼지 저감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보고회를 수시로 열고 도민 제안 공모를 통해 신규 사업을 꾸준히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