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발전 세미나 참석
"공유도시 정책으로 혁신성장"

[진천=충청일보 박병모기자]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가 "중부 4군에서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공유도시 정책이 지역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는 데 성공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자치단체간 협력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송 군수는 30일 충북혁신도시 교육과정평가원에서  '포용국가, 지역경제와 지역개발 방안'을 주제로 개최된 '충북 지역발전 네트워크 정책세미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충북경제포럼이 주최하고 극동대학교와 충북포용사회포럼이 주관했다.

이 자리엔 진승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단장, 차태환 충북경제포럼 대표, 김용국 충북도 정무특별보좌관, 조철주 충북포용사회포럼 대표, 한상호 극동대 총장,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조병옥 음성군수와 송 군수등 학계 및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송 군수는 "현 정부의 핵심 정책기조인 포용국가는 궁극적으로 공유, 상생, 협력 등의 가치와도 일맥상통 한다"며 "지역 간의 경계를 뛰어넘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정책의 추진으로 지역주도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진천군과 함께 충북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고 있다"며 "자치단체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혁신적인 공유도시 추진사업의 발굴을 통해 충북혁신도시, 더 나아가 중부4군이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성장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영규 극동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김재훈 대구대학교 교수가 '포용국가와 지역경제 정책방향', 이경기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균형국토 구현을 위한 충북의 공간개발 전략'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으며, 관련 전문가와 학계대표 등이 나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또한 참가자들은 현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의 최대 수혜지역이 충북도가 될 수 있도록 전략적 차원에서 지역발전과 현안과제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으며 정책세미나를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